본문 바로가기
제약, 경제

알테오젠,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기술, ALT-B4, 라이센스 계약금 수령

by Love_the_Life 2020. 9. 10.

 

 

 

 

알테오젠이 정맥주사를 피하 주사용 의약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ALT-B4)의 재조합 단백질 기술에 대하여 10대 글로벌 제약회사와 비독점적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1,2차 계약금을 수령하였다고 2020.09.10 밝혔다.

 

이번에 수령한 계약금은 총 1,600만 달러 (약 190억 원)이며, 반환의무는 없다고 한다.

 

알테오젠 측은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비임상시험이 진행되었으며, 인체 투여 용량 1,000배 이상의 투여 용량에서도 안전성이 있다는 결과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ALT-B4)의 재조합 단백질 기술 이란?

: 히알루로니다아제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재조합 효소 단백질이자 약물 확산제로 사용되는 제제이다. 최근 미용 목적의 히알루론산 필러 사용이 계속하여 증가하고, 항체 치료나 단백질 의약품을 정맥주사가 아닌 피하 주사로 개발되는 추세에 따라 약물 전달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히알루로니다아제를 활용한 제품이 개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이 알테오젠의 히알루로니다아제 (ALT-B4) 기술은, 단백질 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교유한 작용기전과 효소 활성을 유지하면서도 열 안정성을 증가시켜 단백질의 안정성을 높인 새로운 히알루로니다아제 기술이다.

 

기존의 항체치료제나 단백질 의약품의 경우 인체에 많은 용량을 투여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맥주사가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정맥주사는 병원에 가서 투여받아야 하기 때문에 환자 불편감과 이에 따른 고비용도 문제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맥주사용 항체 의약품을 피하주사로 투여방식을 바꾸는 기술이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ALT-B4)의 재조합 단백질 기술이다.

 

 

 

다른 나라에서 이 기술이 개발된 사례는 없는지?

: 현재 미국의 할로자임 (Halozyme Therapeutic)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rHuPH20)가 시장을 독점하고, 이 회사는 글로벌 항체의약품 개발 회사에 이 기술을 제공하고 매년 3500억 원의 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유럽에서는 이미 로슈(Roche)가 유방암 치료 항체인 피하주사용 허셉틴(Herceptin ® Inj.)을 출시하여 불과 몇 년 사이에 전체 허셉틴 시장의 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 알테오젠 만의 타 경쟁사와 비교할 만한 특별한 기술이 있는지?

: 알테오젠 관계자는 우리 기술은 모든 정맥주사용 항체나 단백질 치료제의 피하주사용뿐 아니라 히알루로니다아제 그 자체로 안과 및 기타 수술 시에 타 약제와 병용 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재력이 크다고 말한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비독점적 계약을 체결한 두 개의 글로벌 제약사가 알테오젠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사용해 피하 주사용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임상 시험용 공급을 위하여 유럽에서 *CMO 선정을 완료했다며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피부과 및 수술 후 부종 완화 등의 용도의 단독 제품으로의 개발도 현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비임상시험 : 새로운 백신 따위를 검증하기 위한 임상 시험의 이전 과정에서 행하는 시험.

*CMO란 :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s (바이오 의약품을 생산해 주는 위탁생산 전문 공장)


 

 

댓글